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안이 시행되면서 복비에 대한 부담감이 조금 줄어들었습니다. 개편안에 대한 정보와 중개수수료 사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부동산 중개수수료란?
부동산 계약을 하거나 이사를 갈 경우 부동산에 지급해야 하는 수수료이며, 복비라고도 불립니다.
공인중개사법 제32조 및 시행규칙 제20조에 의해 각 시나 도에 따라서 다를 수 있습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상한 요율표
부동산 중개수수료율 상한은 임대차의 경우는 3억 이상, 매매의 경우는 6억 이상부터 인하되어 계산됩니다.
월세의 경우는 아래의 계산법을 확인 하시면 됩니다.
환산 보조금 = 월세 X 100 + 보증금
부동산 중개수수료 개편안
중개수수료가 점점 더 부담된다는 소리 때문에 정부에서 10월 19일 개편안을 시행하였습니다.
개편안을 한번 살펴보시면 임대는 6억 이상 매매는 9억 이상의 구간 요율이 세분화되었습니다.
매매의 경우에는 6억 미만은 변동사항이 없으며, 6~9억 요율이 0.5% 에서 0.4%로 낮아졌으며, 9~12억은 0.5%, 12~15억은 0.6%, 15억 이상은 0.7%의 요율이 적용합니다.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 방법
1. 네이버 검색창에 "부동산 중개수수료"로 검색
2. 매물 종류 선택(아파트, 빌라, 원룸, 오피스텔, 상가 등)
3. 거래지역 선택
4. 거래종류 선택(전세, 월세, 매매 등)
5. 월세 임대차를 선택했을 경우 월세액이나 보증금 입력, 약정 요율이 있을 경우 약정 요율도 입력
오늘은 부동산 중개수수료 계산기 사용 방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
계약을 위해 부동산을 방문하시게 되는데, 무작정 부동산에 다 맡겨서 처리하시지 마시고 미리 자료를 찾아 공부를 하신다면 향 후 어떤 문제점이 발생되더라도 소송을 걸 수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