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계속 기름값이 오르면서 많은 분들이 대중교통을 이용해야 하나 하고 고민을 많이 하고 있습니다.
정부는 유류세 인하를 하여 조금이나마 도움이 되고자 노력을 하고 있습니다.
예전에는 휘발유가 더 비쌌지만 요즘에는 경유가 더 비쌉니다.
그 이유를 지금부터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목차
유류세 인하폭이 휘발유보다 적음
최근 정부가 유류세를 37% 인하한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따지고 보면 경유보다 휘발유가 유류세가 더 많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휘발유가 경유보다 더 많이 인하되었고 이것으로 인해 휘발유 가격이 경유 가격보다 많이 내려가다 보니 경유가 더 비싸졌습니다.
휘발유보다 경유 가격이 더 많이 오름
옛날에는 휘발유는 승용차의 원료로 사용되었고 경유는 산업용으로 사용되었기 때문에 경유 가격이 휘발유 가격의 절반정도밖에 되지 않았습니다.
휘발유는 그리고 경유보다도 세금이 더 많이 붙었습니다.
하지만 경유는 산업용으로 쓰이다 보니 많은 나라에서 사용하고 있습니다.
점점 더 수요가 많아지면서 경유 가격이 계속 오르고 있습니다.
유류세 인하를 하더라도 계속해서 오르고 있기 때문에 경유가 더 비싸지게 되었습니다.
경유가 휘발유보다 마진이 더 붙음
정유사는 원유가격 + 세금 + 판매마진을 하여 판매합니다.
경유의 수요가 더 많아지고 있기 때문에 판매마진도 더 붙습니다.
요즘 경유와 휘발유 가격을 1:1로 맞춰라고 경제협력개발기구에서도 요구하는만큼 경유와 휘발유 차이가 크게 나지 않거나 경유가 더 비싸게 되는 이유입니다.
앞으로 얼마나 더 인상될지 모르는 상황입니다.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자차를 이용하기보다 대중교통을 이용하는 게 조금이나마 경제적으로 덜 부담스럽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