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자급제폰 단점 5가지 총정리, 장점까지

by _` 2021. 9. 10.
반응형

요금제 선택이 자유로운 자급제폰은 본인에게 맞는 저렴한 요금제를 선택할 수 있어서 많은 인기가 있는데요. 자급제폰을 사용하기 전에 참고하실 수 있도록 자급제폰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자급제폰 단점 5가지를 알아보고 장점도 함께 알아볼 텐데요.

 

 

목차

     

    자급제폰 구매를 생각 중이신 분들은 자급제폰의 장, 단점을 참고하셔서 구매 시 고려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자급제폰 단점 썸네일

     

    저도 자급제 폰에 관심이 생겨서 자급제폰의 요금제나 구매 방법, 장단점을 자세하게 찾아보았는데요. 제가 찾아본 다양한 정보들을 함께 공유하고 도움이 되면 좋겠습니다.

     

     

    자급제폰이란

    우선 자급제폰이 무엇인지 간단하게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급제폰은 공기계를 구매해서 본인에게 맞는 요금제를 제한 없이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는 폰인데요.

     

    대표적인 3사 통신사의 시장 독점을 막기 위해서 2012년 5월부터 휴대폰 자급제가 도입되었는데요. 소비자는 자급제로 공기계를 구매하시고 원하는 통신사에서 자유롭게 요금제를 선택해서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이렇게 하시면 본인이 사용하는 데이터나 통화량에 맞는 요금제를 선택하실 수 있어서 비용의 낭비가 줄어들게 되는데요.

     

    이렇게 자급제폰의 설명만 보면 무조건 해야 하는 것 아닌가라는 생각을 하시게 될 것입니다.

     

    아래에 소개해드릴 자급제폰의 단점과 장점을 참고하셔서 구매 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자급제폰 단점

    자급제폰의 단접을 꼽자면 대표적으로 5가지 정도를 말씀드릴 수 있는데요.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공기계 구매 비용

    자급제폰은 공기계를 구매해야 하기 때문에 초기 단말기 구매 시 비용이 한 번에 나가서 부담이 될 수도 있습니다.

     

    대표 3사에서 스마트폰을 구매할 경우 할부 약정 등 초기 비용에 부담 없이 구매해서 매달 납부하는 방식으로 스마트폰을 사용하실 수 있는데요. 하지만 자급제폰의 경우에는 초기에 할부 없이 구매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의 가격이 저렴한 편은 아니라서 처음에 비용 모두 지불하려면 부담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보통 100만 원 대의 스마트폰 외에도 최대 200만 원을 초과하는 경우도 있어서 구매 시에 고려해야 하는 부분 중에 하나입니다.

     

     

    2. 스마트폰의 사용 제한

    자급제폰은 일부 스마트폰은 사용 및 개통에 제한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자급제폰은 저렴한 공기계를 사용하려는 분들이 많이 때문에 국내의 스마트폰 외에 국내 미 출시된 해외의 스마트폰을 구매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렇게 해외에서 직구해서 구매하는 해외 스마트폰의 경우 IMEI 번호가 등록되어 있지 않는 폰도 있기 때문에 개통이 안될 수도 있는 문제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공기계를 구매하시기 전에 그 공기계가 국내에서 개통이 되는지 확인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알뜰요금제 강제

    자급제폰은 사실상 알뜰 요금제가 반강제적으로 선택해야 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대표 통신사의 요금제를 선택해도 되지만 이경우에는 추가 할인 없이 통신사 요금제를 사용하기 때문에 자급제폰을 사용하는 이점이 없어지게 되는 단점이 있습니다.

     

    알뜰폰 요금제 비교 총정리

     

    저렴한 요금제로 부담 없이 폰을 사용하기 위함이기 때문에 반강제적으로 알뜰요금제 사용이 강제되는데요. 알뜰 요금제의 경우 1~3만 원대의 저렴한 요금제가 있어서 자급제폰을 사용하시면 알뜰요금제로 선택하시는 게 좋습니다.

     

    만약 조금 더 좋은 요금제를 사용하기 원하시면 자급제폰이 아닌 통신사를 통해서 구매하시는 게 다양한 혜택과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으니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4. 제한된 할인 혜택

    자급제폰은 요금제뿐만 아니다 다른 할인 혜택이 약한 단점이 있습니다. 보통 공시 지원금, 가족 결합 지원금 등 다양한 혜택을 제공하고 있는데요. 자급제폰의 경우 통신사에서 제공하는 혜택을 거의 못 받으시고 요금제에 대해서도 할인받기가 힘든 단점이 있습니다.

     

    할인받을 수 있는 부분을 따져보면 공기계 구매 시 할인 이벤트 정도가 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5. 5G 요금제 사용제한

    현재 5G 요금제는 사용하지 못하는 단점이 있습니다. 현재 알뜰 요금제에서는 5G 요금제를 지원하고 있지 않기 때문에 자급제폰에서는 사실상 5G를 사용하기 어렵다고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하지만 5G가 점차 확대됨에 따라서 알뜰폰에서도 5G 관련 요금제가 나올 건데요. 지금 현재만 보면 사용에 어려움이 있는 단점이 있습니다.

     

    추후에 관련 요금제가 나오시면 참고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5G의 경우 요금제가 저렴한 가격으로 나올 수 있을지 모르기 때문에 통신사의 5G 요금제와 비교하여 차이가 나는지 확인하시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급제폰 장점

    위에서는 자 금제 폰의 단점에 대해서 알아보았는데요. 단점이 있는 동시에 장점도 많이 있는데요. 자급제폰의 장점도 함께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급제폰 무약정

    보통 스마트폰을 통신사를 통해서 구매하게 되면 의무적으로 1년에서  3년 동안 사용해야 하는 경우가 있는데요. 3년이라는 긴 시간 동안 스마트폰을 사용 후 교체를 할 수도 있지만 빠르게 새로운 기종이나 최신 스마트폰이 출시되면서 그쪽으로도 눈이 가는 경우가 많이 있습니다.

     

    이렇게 최신 스마트폰으로 갈아탈 때 약정이 끝난 상태가 아니면 위약금을 물어줘야 하지만 자급제폰의 경우에는 약정에 대해서 자유롭습니다. 1년만 사용하고 교체해도 되고 언제든지 교체하고 싶을 때 위약금 없이 자유롭게 교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스마트폰 교체 시 이전에 사용하던 단말기는 중고로 팔고 그 돈으로 새 단말기를 살 때 보태서 구매할 수도 있어서 사실상 많은 비용이 들지 않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자급제폰 단말기 할인

    자급제폰을 판매하는 쇼핑몰에서는 다양한 프로모션을 제공하기 때문에 타이밍이 잘 맞으면 할인된 금액으로 단말기를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데요.

     

    요금제 관련으로는 할인 혜택을 받기 힘들지만 단말기 구매 시 할인을 받을 수 있어서 저렴하게 구매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단말기 할인뿐만 아니라 다양한 포인트 할인이나 추가 할인도 있기 때문에 쇼핑몰에서 제공하는 할인 프로모션을 확인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 자유로운 단말기 교체

    위에서 말한 내용과 동일한 내용으로 자급제폰은 위약금이 없기 때문에 교체를 원할 때 언제든지 간편하게 교체할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위약금이 없기 때문에 교체할 단말기 값만 부담하면 되는데요. 단말기 값도 이전의 단말기를 팔고 나온 금액을 합쳐서 구매할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비용의 부담이 없어서 자유로운 단말기 교체의 장점이 있습니다.

     

     

    오늘은 자급제폰의 단점 5가지와 장점 3가지를 알아보았는데요. 비싼 통신사 기기와 요금제를 벗어나서 저렴하고 자유롭게 사용 가능한 자급제폰이 많은 인기를 가지고 있습니다.

     

    오늘 소개해 드린 장점과 단점을 참고하셔서 자급제폰 구매 시 참고하시면 좋겠습니다.

     

    유플러스 U+ 알뜰폰 요금제 총정리

    KT 알뜰폰 요금제 총정리

    SK 알뜰폰 요금제 총정리

    KT LTE 요금제 총정리

    2021년도 SKT 요금제 추천 정리

    댓글